FULL Color HUD 허드비젼 HUD ( Head Up Display )

HUD 란?

[ HUD ] Head Up Display 의 약자로 고급자동차나 항공기에 있는 항법장치의 하나로 LCD화면에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글래스 표면에 항법상황을 표출시켜주는것을 말한다.

자동차용 항법장치 중 가장 큰 예로 네비게이션을 꼽을 수 있다. 네비게이션의 경우 인대쉬 및 온대쉬 타입의 거치형으로 LCD 화면에 길안내등을 보여주게 되는데, 거치형 타입이다보니 운전자의 시야를 가려 운행에 지장을 주는 현상이 발생하여, 매립형으로 바뀌는 추세이다.
그러나, 매립형 네비게이션이라하더라도 길안내등을 보려면 운전자의 시선이 이동하게된다. 시선이 이동시에는 짧게는 1~2초, 길게는 4~5초동안 운전자의 시선이 이동하게되는데 운전자의 시선이 이동함으써 운전자는 전방주시가 불가능해진다.
이에 따른 대응책으로 헤드업디스플레이(Head Up Display=이하 HUD)로 전환하는데 고급자동차나 항공기에 항법장치로 사용하는 순정품의 HUD 의 경우 고가이면서 추가로 장착도 불가능하다.
또한, 순정품이 아닌 사제품 HUD의 경우 단색 및 제한적인 색상의 HUD 기능으로 인하여 제한적인 길안내 및 GPS의 용도로만 사용을 해왔다.
사제품으로 나온 허드비젼 HUD의 경우 FULL COLOR를 지원함으로써, 다용도로 사용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허드비젼 HUD 의 경우 MHL 케이블을 통하여 스마트폰 및 자동차의 카오디오 시스템의 연동으로 HUD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MHL 이란? 무엇인가?

MHL 이란?

MHL (Mobile High-definition Link) 는 미국 Silicon Image사가 개발한 인터페이스 규격으로, 모바일 폰과 다른 휴대 전자제품을 HDTV와 같은 디스플레이에 직접적으로연결하여 고속으로 영상/음성을 전송한다.

MHL은 압축하지 않은 채로1080p, 30fps의 동영상데이터를 3단자로 전송가능하며 실제로는 5단자를 가진 USB커넥터를 이용한다.

TMDS(Transition-Minimized Differential Signaling)를 사용하여 동영상정보와 음성정보를 최대 2.25Gbit/sec으로 전송한다.

USB커넥터를 사용함으로써 휴대기기 쪽에 MHL전용 접속소켓을 만들지 않고도 USB/MHL 병용이 가능하다.

제어신호로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의 CEC(Consumer Electronics Control)기능과 같은 제어를 실현할 수도 있다.

현재는 주로 스마트 폰에서 채용되고 있다. MHL를 이용가능한 디스플레이와 액정 하이비젼 TV에서는 접속 중에 휴대전화를 충전하는 일도 가능하다.

 

 

STEP #1 OPEN

드비젼 HUD 제품을 개봉하기에 앞서, 제품 박스의 외관을 살펴보자..

 

 

▲ 제품의 박스는 블랙컬러의 박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FULL 컬러를 지원한다는것을 암시적으로 바람개비모양이 컬러플하게 해놓았다..

 
 

▲ FULL Color 를 지원하는 헤드업디스플레이(Head Up Display) 라고 박스상단에 명시되어있다..

 
 

▲ 봉인씰을 제거 후 박스를 개봉해보니 허드비젼 HUD 본체 와 옆에 하얀박스로 주변 부속품이 들어있다.. 본체는 스티로폼으로 감싸져있어 배송시에 충격도 흡수 할 수 있도록 되어져 있다..

 
 
 

▲ 허드비젼 HUD 본체 및 구성품의 내용이다..

허드비젼 HUD 제품박스의 개봉을 해보았다.. 부속품은 정말 많다.. 그에따른 몇가지 지적할 사항도 있다.. 그건 차후에 다루기로 하고.. 각 부속품들의 명칭 및 디자인에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본 포스팅은 허드비젼(http://www.snname.com/hudvision) 및 블랙박스클럽(http://blackboxclub.co.kr) 의 제품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