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VIA PL700 떠날 준비를 하다..

프로비아 PL700을 장착할 차량은 2005년식 스타렉스차량이다.. 2채널 블랙박스이니만큼 승합계열에 케이블의 길이가 가능할지, 4.5M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로 가능할지 테스트 겸 장착을 해보는것이 목적이다..

1채널 블랙박스와 2채널 블랙박스는 장착하는 과정이 비슷해보이지만 후방카메라의 연결이 매우 까다롭다..
필자는 블랙박스를 장착할때 최대한의 케이블의 노출을 자제하는편이므로 외관상으로 보았을때에는 케이블이 안보이도록 장착을 하는 과정을 설명하겠다..

블랙박스를 설치를 하기전에 항상 첫번째로 해야할일이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다.. 어느곳에 위치하느냐에 따라서 블랙박스의 시야각이 바뀌기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룸미러 뒤쪽이 중앙부분이라 자리를 잡는것이 좋다.. 필자는 위 사진과 같이 룸미러 뒤쪽에 전방카메라를 장착하는것으로 선정해두었다..

전방카메라를 설치 후에는 위 사진에 표시해둔것처럼 전원케이블이 지나갈곳을 미리 예상하여 작업시에 혼동이 되는일이 없도록 한다..

전방카메라와 같이 후방카메라도 장착할 곳을 미리 선정 후 케이블이 지나갈곳을 미리 파악 후 작업하는것이 좋다..

장착할 위치 및 케이블의 방향도 선정해두었으면 실제적으로 장착을 해보도록 하자..

PL700 구성품중에 제공된 전원케이블은 시거케이블과 상시전원케이블 두가지가 제공되었다.. 임시적으로 LCD의 영상을 보면서 장착을 해야하므로 시거전원케이블을 연결하여 PL700에 전원을 인가해준 후 영상을 보면서 위치선정한곳에 보았을 때, 적절한 위치인지 파악해준다..

부착후엔 후방 연결케이블을 전방본체에 삽입 후 후방도 위치선정한곳에 장착을 한다.. 케이블을 마감하는것은 별도로 작성하지는 않겠다..

외장 GPS도 장착해준다..외장 GPS의 수신능력은 실제 사용해보면 알겠지만..상당히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는것을 알 수 있었다..

PL700에서 나오는 전원케이블과 후방케이블을 위쪽의 헤드라이닝으로 올려준 후 케이블 고정클립으로 아랫쪽으로 쳐지지않도록 부착 후 고정시켜준다..A필러안쪽으로 전원선을 내려준 후 케이블타이등으로 고정시켜주면 좋다.. 그외 전원 케이블은 휴즈에 직결연결해주면 된다..

Provia PL700은 11.9V에서 전원이 자동 차단되므로 상시전원에 연결해도 무방하나 주차모드까지는 필요없다 생각되면 ACC전원에 연결해주면 되겠다..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므로....
정지등 및 비상등은 상시전원이고, 시거라이터나 소켓류의 휴즈는 ACC전원을 사용한다.. 가장 정확한건 테스터기로 하나씩 찍어보며 확인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상시전원을 사용하든지, ACC전원을 사용하든지 장착자가 판단후 장착을 하면 되는것이다.. 그리고 휴즈에 전원선을 연결할때에는 입력측말고 출력측휴즈쪽 다리에 엮어서 연결해주면 모든 작업은 끝이난다..

장착하는것은 장착자가 어떻게 장착을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다.. 어렵게 장착하면 한없이 어렵고 쉽게 장착하면 한없이 쉬워지는게 장착이다..

필자가 장착한 후방케이블의 방향이다.. 일부장착점에서는 테일게이트의 마감부재로 선이 단선,단락이 되는경우가 매우 많았다..이는 케이블을 안쪽으로 매립하지 않고 밖에서 보이도록 돌출 시켰기 때문인데..필자와 같이 좌측쪽에 주름튜브 안쪽으로 케이블이 지나가면 깔끔해보이는것뿐만 아니라, 케이블의 단선,단락도 예방할 수 있다..

PROVIA PL700의 장착하는 과정은 모두 끝이났다..깔끔하게 장착하는것도 중요하지만..정확하게 장착하는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