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kas LK-7300G Smart BlackBox

       [ LUKAS / Smart LK-7300G ]

루카스 스마트 블랙박스 LK-7300G # 장착 2

본 포스팅은 (주)큐알온텍社에서 LK-7300G 블랙박스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하는 포스팅입니다..

안녕하세요~ ^^+

떠든아이수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스마트 블랙박스 LK-7300G를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합니다..

장착2부 입니다..

이번에는 본체에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체에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중에 ACC전원을 사용하는 방법 말고

LK-7300G에 전원이 항상 공급되도록 상시전원 안전장치(LK-290-12/24VT)

를 이용하여 전원을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체에 전원을 꼽고.. 본체 뒤쪽으로

배선을 돌아가도록 해줍니다..

전원케이블이 앞쪽으로 지나가는건 좀

보기에 안좋으니까 말이죠..

돌려서 우회시킨 케이블을 A 필러

하단부와 크래쉬패드(=대쉬보드)사이

공간에 케이블이 들어가도록 만들어

줍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사이공간에 케이블을 살짝

밀어 넣고 난 후에는

크래쉬패드 사이드커버를

탈거해야 합니다..

거의 모든 차종이 같은 방식

으로 탈거가 가능합니다..

사이드 커버를 탈거하는 방법은

크래쉬패드와 사이드커버사이에

미세한 틈새가 있는데 신차종들은

사이드버커를 쉽게 탈거 할 수

있도록  홈이 파져있기도 합니다..

홈이나 틈사이로 미니(-)드라이버

나 리무버등을 살짝 밀어넣고

A 필러 탈거와 같이 밀어줍니다..

리무버의 경우는 지렛대의 원리를

사용하므로 힘이 별로 들지 않습

니다..

옆의 사진과 같이

화살표 방향으로 밀어

주면 벌어지므로..

벌어진 사이드커버를

탈거시킵니다..

탈거 후..

크래쉬패드 옆면과 프레임 사이에

있는 공간으로 전원 케이블이 지나

가게 됩니다..


이번엔 크래쉬패드 좌측 하단부

와 하잔 사이드커버 사이의 공간

에 케이블을 밀어줍니다..

그럼 다른곳에 케이블이 간섭도

안되고 제일 마지막엔

케이블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제부턴 상시전원 안전장치에 본체

의 시거전원 잭을 연결하여

본격적으로 상시전원을 연결하여 보도

록 하겠습니다..

좌측 사진과 같이 상시전원 안전장치

의 소켓에 시거전원잭을 삽입시켜서

연결 시켜줍니다..

연결시킨 상시전원 안전장

치 뒷면에 전압조정 스위치

가 있는데..

대부분의 승용 및 RV차량

은 12V 전원을 사용하므로

12V쪽으로 스위치를 이동

시켜줍니다..

초기설정은 12V로 되어 있

으나 어딘가에 눌려서라도

24V 쪽으로 이동해있을

수 있느니 확인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상시전원 안전장치의 옆면

을 보면 전압과 시간중에 사용자가

원하는 설정으로 조정하시고

그에따른 전압 및 시간을 설정해서

맞추어주시면 됩니다..

본 포스팅에서 사용되어지는 상시

전원 안전장치의 설정은 12V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각 설정 방법은 하단의 도표를

참고하셔서 각자 원하는 설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보시면 좌측 하단에 실내정션박스(=이하 휴즈박스)가 있는 차량과

스티어링 휠 좌측하단에 잇는 차량으로 나누어 지는데..

휴즈박스의 커버를 빼보면은..

아래의 사진처럼 각 휴즈의 위치 및 허용전류값이 표시되어 잇습니다..

위에 커버에 보시면 휴즈에 노란색와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은것이 있는데..

노란색은 상시전원(B+) 이고 빨간색은 ACC전원입니다..

그래서, LED 테스터기가 없어도 전원을 연결할 수 있도록 표시해 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상시전원이란?? (파워아울렛,정지등,실내등)

Key와는 아무런 상관없이 배터리의 전원이 흐르는 전원선을 말하는것입니다..

ACC 전원은?? (방향등,오디오,시거라이터)

키를 삽입하는 자동차는 키를 꼽고 1단(ACC)으로 회전했을경우에 흐르는 전원입니

다..


이젠 전원을 연결해야 하는데요..

LED테스터기로 아무 휴즈에나

접촉했을때 LED에 발광이 된다면..

그 휴즈는 상시전원 휴즈이고,

키를 1단에 두고 테스터기를 대었을

때에 상시전원을 제외한 휴즈에서 발광

을한다면 ACC전원입니다..

정지등을 테스터기로 체크하니

상시전원이 들어옵니다..

그럼, 어서 연결해주자구요..

휴즈뽑개나 롱로우즈 플라이어로

휴즈를 뽑아줍니다..

이번에 테스터기로 확인하는 전기

는 휴즈의 입력단돠 출력단을 체크

해서 휴즈에 상시전원을 연결을 해

줍니다..

우선 휴즈의 한쪽단에 테스터기를

접촉하니 램프에 불이 들어옵니다..

정지등휴즈에서 옆에 사진에 찍은

단은 입력단이네요..

이번엔 아랫쪽단을 찍어줍니다..

이번엔 램프에 반응이 없군요..

그렇다면??

이쪽은 출력단이군요...

휴드의 전원이 입력단을 통하여 출

력단쪽으로 흘러가게 되는겁니다..


이 테스터를 하는 이유는??

휴즈의 입력단에 상시전원을 연결해주면 과부하나 과전류가 흐를시에 휴즈의 단락이

되어지는데 이 때에도 상시전원에 연결한 전기장치는 계속 전기를 공급받게 됩니다..

그러나, 휴즈가 단락되어 끊어져 있는 상태에서 계속 전기부하를 주게 되므로 입력단

으로 들어오는 전기배선에 부하가 걸려서 타버리는 경우도 있게됩니다...

그리하여 휴즈를 연결할때는 항상 출력단에 연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이 테스트가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출력단 휴즈에 상시전원 안전장치의 배선을 연결해 볼까요??

휴즈에 연결할 배선은 B+ 배선이므로

노란색 선에 B+라고 써 있는 배선을

휴즈에 엮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조금 짧네요..

니퍼나 배선 스트리퍼로 피복을 조금

벗겨내어 줍니다..

벗겨낸 노란색 배선을 아래의 사진처럼 휴즈다리에 다리묶음 해줍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배선의 피복이 너무 가까이에 있도록 하지 말아주세요..

휴즈박스에 휴즈를 삽입할 때 잘 안들어가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럼, ACC 전원의 휴즈도 찾아서

상시전원과 마찬가지로 출력단에다가

다리묶음을 해줍니다..

이젠 (-) 배선만 연결해주면 끝이네

요..

여기서 잠깐~!!

자동차는 프레임 및 자동차 부분에

되어 있는 슴속부분은 대부분이 (-)

전기가 흐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를 일부로 안찾으셔

도 됩니다..

볼트나 너트부분에 연결되어있는 금

속부분을 찾아서 연결해주시면 됩니

다..

옆에 사진처럼 말이죠..

이제..전원도 다 연결했고...상시전원도 연결했으니...

상시전원 안전장치[LK-290-12/24VT]의 전원스위치를 ON 합니다..

그 다음은??

스마트키라 불리는 빨간 버튼을 꾸욱 2초간 눌러줍니다...

이때, 상시전원 안전장치의 LED 램프에  깜박이는지 확인하시고...

본체가 부팅되고 세그먼트창이 보이는지 확인하면됩니다..

본체에서 상시전원 안전장치의 전원 연결까지 어렵지 않죠??

상시전원의 전원 연결 방법은 동일하니 다른악세서리나 다른 기기들을 연결할 때에

응용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남은건..GPS를 본체에 연결하는것과..탈거해놓은 부품들을 재좁립하면서

마감하는것만 남았네요..

그 포스팅은 장착 3부로 넘어가야 할것 같네요..